2-1-5. AI는 사람과 말을 구분할 수 있을까?
●데이터 살펴보기
데이터 - 게임 엔진을 통하여 모델링된 사람 이미지 527장과 말 이미지 500장
데이터의 픽셀들은 기본적으로 0 ~ 255까지의 숫자. 이를 노멀라이즈 시킴.
●어떤 인공지능 사용?
5층짜리 CNN, Flatten, 2층짜리 FNN
층수 | 종류 | 크기 | 활성화 함수 |
1층 | CNN | 16, (3, 3) | ReLu |
- | MaxPool | (2, 2) | - |
2층 | CNN | 32, (3, 3) | ReLu |
- | MaxPool | (2, 2) | - |
3층 | CNN | 64, (3, 3) | ReLu |
- | MaxPool | (2, 2) | - |
4층 | CNN | 64, (3, 3) | ReLu |
- | MaxPool | (2, 2) | - |
5층 | CNN | 64, (3, 3) | ReLu |
- | MaxPool | (2, 2) | - |
6층 | Flatten | - | - |
7층 | FNN | 128 | ReLu |
8층 | FNN | 1 | - |
각각의 CNN에는 2 X 2 맥스 풀링 레이어를 부착.
출력층을 제외한 모든 층이 렐루를 활성화 함수를 사용. 크기는 1
분류 문제에서 분류 대상이 단 두개 밖에 없다면 출력층의 크기를 1로 세팅하고, 로스를 'binary_crossentropy'로 활용.
출력층의 출력값이 0에 가까운지 1에 가까운지 0과 1로 두 개의 클래스를 분류할 수 있기 때문.
●딥러닝 코딩
- 인공신경망 제작
이전과 비슷
- 인공신경망 컴파일
옵티마이저(optimizer) - Adam
메트릭(metrics) - accuracy
로스(loss) - binary_crossentropy
●인공지능 학습
- 인공신경망 학습
- 학습 결과 출력
그래프로 출력
●인공지능 학습 결과 확인
- 인공지능 성능 확인하기
저자의 경우 정확도가 99.51%에 육박.
나의 경우에도 정확도가 99.51%
분명 30에포크라고 했는데 저자는 20에포크로 했다 실수인가?
째든 나는 30에포크로 해서 28에포크에서 멈춤.
- 학습 기록 확인하기
빨간 선이 train, 파란 선이 test
저자의 경우
Loss의 경우 모두 무난하게 감소해 0근처에 멈춤. 테스트가 더 낮은거면 오버피팅없이 학습이 잘된 것.
Accuracy의 경우 둘다 골고루 증가. 거의 100%에 수렴
성능이 굉장히 뛰어남.
나의 경우
Loss의 경우 5에포크이후 급격히 줄어듦. 나도 test가 더 낮은거 보면 오버피팅이 없음.
Accuracy의 경우에도 5에포크이후 거의 1에 가까움.
※
- 게임과 딥러닝
게임과 딥러닝하면 역시 강화학습.
게임 분야에서는 주로 CNN을 활용해 화면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, 적절한 명령을 입력하는 인공지능 연구가 활발.
강화학습을 공부하면 게임을 플레이하는 인공지능을 만들 수 있음. 게임을 하면 할수록 실력이 향상하는 인공지능.
쿠키런이라는 게임을 만든 한국 게임회사인 '데브시스터즈'에서는 강화학습을 통해 쿠키런 게임을 플레이하는 AI를 만듦.
이 AI에 여러 캐릭터로 게임을 플레이시켜 점수 통계를 구했다고 함.
게임을 플레이하는 인공지능을 가장 쉽게 만드는 방법은 OpenAI에서 공개한 GYM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는 것.
- OpenAI GYM
- 모델의 축소
이번 인공지능은 성능이 매우 뛰어남. 그러나 성능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인공지능의 크기를 줄이는 편이 경제적으로 이득일 수 있음.
인공지능의 크기를 축소하며, 성능의 변화 추척.
1층 줄임.
더 좋은 성능을 보인다. 정확도가 100%
2층을 줄임.
성능이 더 안좋아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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